반응형

 

 

TweenMax 곡선ㆍ라운드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퍼블리싱을 하다 보면, 디자이너 작업자들이 문의를 합니다.

 

 

혹시 곡선 형태의 애니메이션 처리 작업이 가능한가요?

퍼블리셔 : 음....

퍼블리셔 : 가능하지만 스크립트로 처리해야하고 0.0.1초 단위로 '가로 1px, 세로 1px씩 변할 때마다 엘리먼트의 좌표를 바꿔줘야 하고너무 복잡....블라 블라

 

 

디자이너 : 쉽게 말해주세요.

퍼블리셔 : 프로젝트 시간도 부족하고 해서 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 : 네ㅜㅜ

 

 

대부분의 곡선 애니메이션 구현을 요청하면 대부분의 퍼블리셔들은 이렇게 대답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GSAP의 곡선을 처리하는 bezier 속성을 알게 된다면, 간편하게 곡선 애니메이션(라운드 움직임)의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나 jQuery로는 구현할 수 없는 신세계??

그럼 바로 bezier curv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을 알게되는 순간 퍼블리셔로써 큰 무기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bezier : Array

 

Target 객체를 정해진 좌표까지 이동을 직선으로 하는 것이 아닌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동합니다.

코드 작성 기본 규칙

GSAP 라이브러리로는 bezier curve 곡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bezier 속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SAP의 TweenMax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프로젝트 작업 시 GSAP 라이브러리보다는 TweenMax 라이브러리를 통합으로 사용합니다. 

왜냐하면TweenMax 라이브러리에서는 GSAP 라이브러리가 가지고 있는 기능들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TweenMax library CDN : 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gsap/2.1.3/TimelineMax.min.js

 

 

bezier 코드는 CSS의 position 속성이 없다면 사용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키값을 'top', 'left'가 아닌 'x', 'y' 키값으로 좌표값을 작성하여 트윈 한다면 CSS position 속성 없이 애니메이션이 가능합니다.

 

 bezier 속성 안에 ease, repeat, yoyo 등의 gsap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ase, repeat, yoyo 속성은 기초 1~3편 포스팅에서 작성했습니다. 기억나지 않으시면 다시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bezier 속성인 curviness, autoRotate, type 속성을 이용한 bezier 곡선

 

curviness : 커브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키값이 크면 클수록 역동적으로 애니메이션 됩니다.

 

autoRotate : true를 키값으로 주면  진행방향이 '곡선의 움직임 방향'으로 엘리먼트가 틀어져 애니메이션이 발생하며, false를 키값으로 주면 진행방향과 상관없이 target 모습 그대로 틀어짐 없이 애니메이션 됩니다.

 

type : 기본값은 "thru"이며 "soft", "quadratic", "cubic" 4가지입니다. 첨부해드리는 예제를 통해서 보시면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좌표 키값과,  기본 GSAP 속성을 사용한 bezier 곡선

  TweenMax - bezier base 예제 실습 파일  

gsap_bezier_base.zip
0.03MB

 

 

 

 

curviness, autoRotate 속성 값을 적용한 bezier 곡선

  TweenMax - bezier curviness, autoRotate 예제 실습 파일  

gsap_bezier_autoRotate.zip
0.03MB

 

 

 

 

type 속성 값을 적용한 bezier 곡선

  TweenMax - bezier type 예제 실습 파일  

gsap_bezier_type.zip
0.03MB

 

 

 

 

 

bezier 마치며...

 

GSAP bezier 곡선 움직임(애니메이션)에 대하여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코드 작성이 자바스크립트나, jQuery 작성이 직관적이고 쉽게 곡선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셨죠?

이것을 끝으로 GSAPㆍTweenMax 라이브러리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GSAP 설치방법부터 기초, 심화과정의 세분화 과정을 통해 여러 편에 걸쳐 포스팅하였습니다.

GSAP 라이브러리 포스팅을 시작할 때 정리해야 할 내용들이 많아서 걱정이 많이 됐는데, 완전히 끝나고 나니 시원 섭섭하네요!

GSAPㆍTweenMax 라이브러리 포스팅 전편이 퍼블리싱하는데 길잡이가 되길 바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