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스트리 로고

SourceTree

Simplicity and power in a beautiful Git GUI

 

규모가 큰 웹퍼블리싱 프로젝트는 여러 명의  퍼블리셔가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할 경우 협업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딩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협업 시 필요한 '버전 관리 시스템(Version Control System)'

잘 다루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을 잘 다루는 퍼블리셔는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내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고 큰 힘을 가지게 됩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 중 하나로 Git 이 있으며,

Git과 관련하여 가장 권위 있는 도구 중 하나로 손꼽히는 Atlansian Sourcetree 가 있습니다.

파일의 이름을 더럽히지 않고, 모든 변경사항을 보존 가능하며,

각각의 변경사항 내용을 풍부하게 설명할 수 있는 Git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지금부터 버전 관리란 무엇인가?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인 Sourcetree의 설치방법 및 저장소 생성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버전 관리란? GIT GUI(버전 관리 도구) 

 

여러 명이 진행하는 협업 프로젝트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또는 동시에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어느 것이 최종 업데이트 파일인지 분간하기 어렵고,

각각 코딩한 파일을 누군가는 하나로 병합해야 합니다.

또한 이전에 작업한 소스코드 버전으로 돌아가서 새로운 소스코드를 작성해야 할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의 변경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통제하는 것을 형상관리라고 하며, 이러한 소스코드 등의 버전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GIT, SVN 등을 '버전 관리 시스템(Version Control System)' 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버전(Version)이란 의미있는 변화의 단계를 말하며 의미있는 변화란 기능 개선, 버그 수정, 고객 요청사항에 의한 고도화 등을 말합니다.

저는 버전 관리 시스템 중 GIT에 대해 다룰 것이며, GIT과 관련하여 가장 권위 있는 GUI 중 하나로 손꼽히는 소스트리에 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GIT - Sourcetree 버전 관리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버전 관리 : 특정 시점의 Commit 시 꼬리표(Tag)를 달아 버전을 표시 가능합니다.
  • branch : 브랜치(branch)를 사용하여 여러 버전의 웹퍼블리싱 또는 개발 가능합니다.
  • 백업(Backup)과 복구 : 버전 관리를 통하여 복구 또는 여러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로 백업이 가능합니다.
  • 협업 : 프로젝트 개별 사용자의 수정사항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Git 설치하기 

 

소스트리는 Git GUI(Graphic User Interface)이기 때문에 Git 을 먼저 설치한 후 소스트리를 설치하여야 사용 가능합니다.

Git 설치방법은 아래 해당 페이지 방문하여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Git 다운로드 : https://git-scm.com/

 

 

 

 

 

소스트리(SourceTree) 설치하기 

 

Sourcetree는 Jira로 유명한 Atlassian에서 만든 Git GUI 로써 Git 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설치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Ⅰ.  소스트리(SourceTree) 공식 사이트 방문하여 다운로드 실행

공식 사이트 메인화면 좌측에 'Download for Windows' 버튼을 클릭하여 내려받기한 후 설치 진행을 시작합니다.

 

Sourcetree 다운로드 : https://www.sourcetreeapp.com/

 

 

소스트리 메인화면

 

 

 

Ⅱ.  소스트리(SourceTree) Install

Bitbucket Server 와 Bitbucket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건너뛰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Bitbucket 을 사용하기 때문에 Bitbucket 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를 것입니다.

  • Bitbucket Server : Bitbucket 개별 서버를 설치한 사용자
  • Bitbucket : Bitbucket 회원 가입되어 있는 사용자
  • 계정이 없을 경우 : Create one for free. 클릭하여 회원가입 후 Bitbucket 을 클릭합니다.

 

소스트리 인스톨 화면

 

 

 

Ⅲ.  등록 완료

Bitbucket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면, 등록 완료 메시지가 뜨며, 다음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소스트리 등록 완료 메시지

 

 

 

Ⅳ.  Tools(Git) 설치

Git은 위 설명과정에서 설치한 후 소스트리 설치를 진행했기에 체크박스가 뜨지 않으며, 혹시나 Git 설치과정을 누락했다면 Git 체크박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MercurialGit과 유사한 형상관리 툴이기에 필요할 경우 체크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Mercurial 체크 해제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트리 Git 설치

 

 

 

Ⅴ.  Preferences(기본 설정)

소스트리 사용자 이름이메일 주소의 기본 정보를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트리 기본설정

 

 

 

Ⅵ.  SSH

SSH 키를 사용할지 묻는 팝업창입니다.

SSH 키지역 저장소(Local Repository)와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가 안전한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하지만 SSH 키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아니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트리 SSH 키 사용여부 확인

 

 

 

Ⅶ.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Git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스트리 Git GUI(Graphic User Interface) 도구 창이 생성됩니다.

이로써, 소스트리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소스트리 인터페이스

 

 

 

 

 

글 작성자 SNS

 

댓글이나 메일로 글을 보시는 분들과 소통하고 있지만, 더 많은 소통을 위하여 인스타그램을 공유합니다.

많은 퍼블리셔 분들과 DM 또는 일상생활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kwangsung_kim/

 

 

 

 

 

마치며...

 

Git GUI - SourceTree는 여러 편의 포스팅이 필요하기에 부담감이 커서  작성을 미루다가 드디어 시작했습니다.

시작이 반이다!!

여러 편의 포스팅이 필요한 이유는 소스트리 설치방법, 저장소, 백업 등 많은 기능을 한 편의 포스팅 강의로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무작정 Git  소스트리를 기능을 설명하기 보다는, 소스트리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다루고 싶기에 서두가 길어졌고, 설치방법에 대해서도 쉽고, 자세하게 포스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로써 소스트리를 사용할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Git 과 SourceTree 를 활용한 기능들을 자세하게 나누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